반응형

안녕하세요. 

온라인스토어 2년차 대표입니다. 

말이 대표지 이건 물건사입부터 택배 발송까지 하고 있으니 어느 회사 말단 사원보다 못한 최장 근무시간과 노가다를 하고 있는데요. 사업하시면 판매 채널을 늘리고 이런저런 스킬로 판매까지 진행되신 분들이 많은데, 그다음에 택배는 어디서 보내야 하는지 막막해 하시는 분들을 위해 정리해 봤습니다.

 

배송을 크게 2가지로 구분하자면 내가 가서 보내야 하는가? 수거하러 업체에서 오는가? 아니면 포장까지 해주는 업체로 맡기던가(3PL)로 나눌수 있을텐데요. 이번에는 3PL은 제외하고 보내는 방법에 대해 공유해 보겠습니다.

한두건이라면 내가 가서 보내는게 좋겠지만 배송량이 많아질수록 부담이 되는게 사실입니다. 그리고 사업하시는 분들은 공감하시겠지만 시간이 생명인 직업이라 내시간 조금 투자해서 보내는게 좋겠죠.

 

무조건 택배 계약은 하고 봅니다.

편의점 택배는 크게 CU와 GS 그리고 이마트24 택배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다른곳도 있지만 편의점 수가 가장 많은곳이 편하게 이용할수 있는거 같습니다.)

 

 

 

편의점 택배는 어떻게 이용하나요?

택배접수(사전접수가능) - 택배등록기계 무게 측정 및 정보입력 - 출력된 송장 부착 - 데스크 결제 진행

가끔 편의점 보면 구석이나 입구쪽에 요상한 기계가 있는걸 확인하실수 있는데요. 택배의 무게와 신청을 할수 있는 기계입니다. 편의점에서는 수익이 적고 보관해야하는 불편함 때문에 그닥 선호하지는 않는데요. 아쉬운 사람이 우물을 파듯이 알아서 신청하고 송장으로 결제까지 하면 끝나는 시스템입니다.

 

 

 

 

편의점 택배 수거 시간은 언제 인가요?

점포마다 차이는 있지만 평일에는 오후3시이후 주말에는 12시 이후에 수거를 많이 합니다. 택배등록 기계에 보면 당일수거 시간이 표기가 되는데요.(안되는 기계도 있음) 위치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나는거 같습니다. 정확한건 편의점에 근무하시는 분들에게 물어 보시면 어느시간대에 수거 한다고 알려 주시더라구요.

 

하지만.. 매주 월요일은 택배 배송량이 적어서 일찍 마무리 된다고 하네요. 대표님들은 주말 포함하고 월요일오전까지 주문량이 몰려서 가장 바쁜 날인데요. 월요일 택배를 이용하실 분들은 조금 서둘러 주시는게 좋습니다.

 

편의점별 택배 특징

CU 편의점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점포수를 자랑하는 편의점 입니다. 찾는데 어려움은 없지만 택배는 기본적으로 대한통운에서 수거 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2600원 부터 시작하는 편의점 택배는 무게에 따라 금액이 차이나게 되는데요. 택배 보내신 분들은 공감하시겠지만 편의점택배는 접수기계를 통해서 진행하는거라 크기(가로, 세로, 높이의 합이 160cm)이내라면 상관없다고 하네요. 무게는 별로 안나가지만 부피가 큰 상품이라면 편의점 택배를 이용하시는게 저렴할수 있습니다. 

 

 

 

 

GS편의점

제가 가장 선호하는 편의점택배 업체 입니다.씨제이 택배를 이용해서 수거 시간도 늦고 당일 소화하는 물량도 많아서 사용하는데요.(지금은 계약 택배를 하고 있지만 가끔씩 사용합니다.) 이런저런 할인 행사가 많아서 저렴하게 택배를 보낼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여기도 사업자로 회원가입을 하면 조금더 혜택을 받을수 있느데요.

 

 

 

이마트24

앞선 두곳의 편의점 보다는 점포수가 많이 없서서 조금 아쉽긴 한데요. 강력한 장점이 있서서 추가 해 보았습니다. 택배 보내실때 무게에 따라 금액이 올라가는데요.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단일금액으로 택배를 보낼수 있는 이마트 24택배 예약입니다. 택배 금액이 3000원으로 고정가이며, 이마트24앱에서 택배 예약이 가능합니다. 부피큰 제품이나 무거운거 보낼때에 자주 이용하는 택배 인데요. 

 

다른 두 편의점은 사전 예약을 해도 택배 기계 앞에서 로그인과 개별 무게 측정을 해서 송장 출력하는 작업을 해야하지만 이마트 24택배는 모바일 예약만 하면 편의점에서 qr코드만 인증하면 바로 송장이 나와서 이런저런 시간이 세이브 되어 좋습니다. 그래도 가장 편한곳은 본인이 자주 가는 곳 이나 가까운곳이 아닐까요?

 

3곳의 편의점 모두 cj대한통운에서 수거를 하기 때문에 편의점 위치에 따라 수거 시간이 다를뿐 모두 한곳으로 모이는데요. 택배 건수가 많이 없는 곳은 수거 시간이 빠르다는 단점이 있고, 편의점에서 근무하시는 분들에게 문의하면 평균적인 수거 시간을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씨유와 지에스 편의점 택배를 이용하실 분들은 무조건 사업자 회원으로 가입해야 합니다. 물론 일반 회원도 예약 및 택배 발송은 할수 있지만 조금이나마 할인 혜택을 더 받아 보자는건데요. 사업자등록증만 있으면 가입이 가능하고 일반 회원보다는 많은 혜택이 있서서 소량으로 보내시는 분들이라도 가입해주면 좋습니다. gs의 경우 3개월 합산 평균이 200건이 넘어가면 택배비 최소 금액이 세이브 되어서 2400원까지 내려가는 해택을 받을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택배 계약시 500건 미만은 2500원에 세팅 되는거에 비해 저렴하다고 할수 있는데요. 사업을 시작한지 얼마 안되는 초보 창업자님들에게는 좋은정보가 될거 같네요.

 

이글을 보시는 분들이라면 이제 주문이 들어 오셨거나 주문을 기다리시는 분들일거 같은데요. 무조건 편의점이 좋다라고 말씀드릴수는 없지만 계약 택배 이전이나 한두건 따로 보내셔야 할때 유용하게 사용할수 있는 방법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