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셀러를 해볼까?
이제 막 시작해서 뭐 해야 하나?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한 포스팅 입니다.
온라인 판매 1위가 네이버에서 쿠팡으로 역전된건 알고 계시죠??
근사치이긴 하지만 쿠팡이 조금 앞서 가는거 같습니다. 물론 차이가 얼마 없서서 언제 잡힐지는 모르겠지만요
셀러로서 꼭 가입해야 하는 쿠팡 장점 및 가입 방법 입니다.
진짜 10분이면 됩니다. 단..ㅎㅎ
네이버스마트스토어를 가입하신 분들에 한해서요. 무슨 소리야? 라고 할수 있는데 서류 준비가 되신 분들이라면 쿠팡 가입도 어렵지 않습니다. 쿠팡 가입 하기는 레벨 1이라 할정도로 쉽게 할수 있는데요. 매출을 발생 시키는건 레벨100정도 아닐까? 생각 됩니다. 만 19세 이상에 휴대폰만 있다면 가입은 후다닥 끝낼수 있는데요. 바로 상품등록까지 할수 있습니다.
물론 통신판매업신고증 및 통장 사본도 제출을 해야 정산을 받을수 있는데요. 다른 사이트 가입할때는 속이 터지는걸 느낄수 있습니다. 그래서 네이버와 쿠팡을 당일 가입이 원칙입니다.ㅎㅎ
돈이 없으면 쿠팡하면 안되 !!!
일단 정산 시스템은 네이버에 비하면 최악일수 있는데요. 기본적으로 정산을 늦게 준다 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구매자가 상품을 받고 구매확정을 한 이후 정산이 일자가 시작되는데요. 월정산의 경우 3월 매출은 다음달 +15영업일(3주)가 넘어야 정산이 가능합니다. 물론 유통업에서 45일 어음식으로 정산이 되는 경우가 많은데 그건 오프라인 기준인데, 그걸 온라인에서 적용한 쿠팡입니다. 네이버의 빠른 정산은 택배만 발송하면 다음날 되는데, 한달 하고도 3주라는 시간이 지나야 정산이 된다고 하니 자금이 묶일수 밖에 없는 구조 입니다.
그래서 주정산을 많이 이용하시는데요. 개인적으로 비추하는 시스템 입니다. 주단위로 쪼개서 나오는데, 그게 한번에 다 정산되는게 아니라 합산하기 정말 어려운 시스템 입니다.
여기서 끝이 아니야~~~
그리고 서버비라고 불리우는 서비스 이용료를 또 내는데요. 월 매출이 100만원이 넘어가면 부가세 포함 55,000원도 부과 됩니다. 이메일로 부과 되었다 통보 되는 시스템인데요. 정산금액에서 제외하고 주니 내는 지도 모르고 넘어가시는 셀러님들도 계시더라구요.
참고로 네이버는 서버비 없음
그래도 쿠팡은 해야되
네이버랑 비교했을때 수수료도 비싸고 서버비도 있으니 쿠팡은 안좋아 라고 하실수 있는데요. 온라인 셀러라면 절대 포기할수 없는 매력적인 쿠팡입니다. 같은 상품이라도 쿠팡 가격이 비싸도 판매가 되는데요. 특히 온라인 쇼핑을 주로 하는 3~40대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플렛폼 입니다. 그래서 초보 셀러라면 네이버와 쿠팡 두곳은 함께 운영하라고 말하는데요. 한쪽만 하다 보면 다른 한쪽을 포기하는 경우가 생기는데요. 매출을 올리시려면 같이 해야 합니다.
쿠팡은 로켓배송??
딱 우리나라에서 로켓 배송이 되는 지역 입니다. 이렇게 보면 안되는 지역이 대부분인데요.(인구 밀도를 보면 서울 수도권, 부산지역이 많으나..ㅎㅎ) 로켓배송을 안한다고 쿠팡을 포기할 필요는 없습니다. 대부분의 지역이 로켓배송이 안되는 곳이라 매출을 포기할수는 없잖아요.
사실 쿠팡은 판매 사이트이면서도 자사 브랜드를 판매하는 곳이다 보니 로켓 배송이라는 자사 창고를 운영하고 로켓 직구를 통해서 직접 상품을 해외에서 구입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여행/티켓을 판매하고 있서서 네이버와는 다른 모습을 보이는데요. 그래서 셀러분들이 욕을 많이 하는 판매처 중에 하나 입니다. 하지만 그만큼 매출이 나오다 보니 포기 할수도 없는 곳이기도 하구요.
개인 셀러 라면 쿠팡은 절대 포기하지 마세요 라고 말씀드리는데요. 한번 팔리기 시작하면 네이버 보다는 판매량이 많아서 재고 빼기 좋은 곳입니다.